본문 바로가기

성공법/모임 운영

습관을 버리는 방법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따라 하는 것과 실패자도 하지 않는 습관을 버리는 것.

둘 중에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안 좋은 습관을 버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여깁니다.

습관과 관련된 여러 책들도 그렇게 말하고 있고요. 그래서 제가 책을 읽으면서 버린 습관들과 그 습관들을 어떻게 버렸는지 그 방법을 적어보려 합니다.

나쁜 습관을 그만하고 싶은 마음이 들으셨다면 먼저 내가 어떤 습관들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적어보세요.

이렇게 적어보는 과정으로 내가 모르고 있던 습관을 새롭게 발견할 수도 있고 큰 습관의 경우 작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큰 습관의 경우는 많은 시간을 차지하거나 여러 습관들과 합쳐진 습관을 의미해요.

 

다음은 어떤 습관을 버리고 싶은지 적어봅니다. 저는 하루에 핸드폰을 4시간 정도 해서 이 핸드폰 시간을 없애고 싶었어요. 그리고 컴퓨터를 할 때 자꾸 쓸데없이 SNS나 유튜브를 껐다 켰다 하거나 새로고침을 하면서 낭비하는 시간을 버리고 싶었습니다.

버리고 싶은 습관을 정했다면 그 습관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떠올려보세요.

저는 핸드폰이 눈에 띄면 핸드폰을 만지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서랍 안이나 옷장 안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넣어두었습니다.

그리고 핸드폰 화면에 손가락을 댄 상태로 화면을 쓸어 넘기거나 손가락을 떼지 않고 정보를 입력하는 이 스와이프가 중독을 유발한다고 해요. 세 살짜리 어린아이도 이 스와이프에 쉽게 중독되어 핸드폰이 아닌 책을 볼 때도 손가락으로 넘기려고 한다고 합니다.

제 핸드폰 메뉴 화면에도 스와이프가 적용되어 있어서 아무 생각 없이 메뉴 화면을 계속 넘기는 시간이 많았어요. 어플이 여러 화면에 있을 때 스와이프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폴더를 만들어서 한 화면만 쓰게 만들었더니 메뉴 화면에서 스와이프가 불가능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의미 없이 메뉴만 넘겨보는 시간이 사라졌습니다.

 

컴퓨터에서 SNS와 유튜브를 키는 이유는 찾지 못했어요. 그래서 그 사이트를 들어가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youtube.com가 아니라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8B%9C%EA%B0%84%EA%B4%80%EB%A6%AC&sp=EgIQBQ%253D%253D 를 통해서 유튜브를 들어가는 거예요. 이렇게 하면 유튜브에서 시간관리 검색창으로 들어가집니다. 

그러니까 유튜브 검색 -> 유튜브 사이트 접속이 아니라 유튜브 검색 -> 유튜브 검색창 접속 -> 유튜브 사이트 접속 

이렇게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는 단계를 늘리는 거예요. 겨우 한 단계 차이라고는 하지만 직접 설정해보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정리를 하면 맨 처음 내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모두 적어봅니다. 그다음에는 어떤 습관을 버리면 내가 하루를 더 효율적으로 살 수 있을지 고민해보세요. 버리고 싶은 습관을 선택했다면 그 습관을 언제, 어떻게 시작하는지 시작점을 찾아보세요. 마지막으로 그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게 시작점을 없애버리거나 그 습관에 단계를 어렵게 만들어줍니다. 정말 간단하지만 이로 인해 새로운 하루를 맞이하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