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책 기록

1억원짜리 물건을 구매해줄 팬을 만드는 법

여러분이 어떤 물건을 팔던지 무조건 구매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요?

내가 좋아하는 것을 똑같이 좋아해주고 무엇을 하든 항상 응원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 것 같나요?

저는 항상 제 편이 있었으면 했어요. 만약 내가 어떤 잘못을 해서

세상 모든 사람들이 등 돌린다고 해도 내 편이 있다면 두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만 바랄뿐 그 방법은 떠올리지 못했었어요.

그러다가 이 책 <슈퍼팬>을 만나면서 그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책을 읽으면서 따라가고 싶은 내용을 적어보았어요.

 

온라인에서 이미 진행 중인 대화 찾기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자신이 겪는 고통과 문제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제가 만들고 싶어하는 것과 연관된 주제도 있고요. 따라서 조금의 노력을 기울이면

소셜미디어, 블로그, 그룹, 포럼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화들을 찾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청중이 자신이 겪고 있는 일을 묘사할 때 사용하는 핵심 표현 5개 찾기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이용해서 사람들이 자신이 겪은 일을 묘사할 때 쓰는 핵심 표현 5개를 찾아봅니다. 

그리고 핵심 표현으로 소셜미디어, 블로그에 글을 써보고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봅니다.

 

개방형 질문 던지기

사람들에게 특정한 주제에 관련된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지 묻고, 이어서 더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질문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제품 관련 정보를 기꺼이 공유해 줄 것이에요.

이 전략은 구독자가 많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가 크게 늘어나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자기계발이 가장 도움이 되었나요?"

"최근에 어떤 것에 성공했나요?"

"자기계발이 삶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저는 지금 이런 질문들이 떠오르네요.

 

주제에 개성을 주입하는 것

'자기계발에 관해 알아야 할 10가지' 대신 '해리 포터가 자기계발에 관해 가르쳐 줄 수 있는 10가지'

모든 사람이 해리 포터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관심을 갖게 될 겁니다.

이때 나머지 사람들이 떠널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좋아요.

왜냐하면 자기가 좋아하지 않는 것을 내가 좋아한다고 해서 친구가 나와 절교를 하지는 않듯이

사람들은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말하면 더 많이 알게되었다고 생각할 거에요.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것에 같이 관심가져주는 사람도 생길 거에요.

 

청중과 브랜드 뒤에 있는 사람들을 연결하라

청중을 제품 뒤에 있는 사람들과 연결시키는 것은 슈퍼팬 구축의 결정적인 방법입니다.

평소 눈에 띄지 않는 사람들, 말 그대로 막후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감을 하면서 시청자들과 더 싶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됩니다.

유튜브 드로우앤드류 채널의 드로우마이브랜드 영상에서 성지PD와 대화 형식으로 영상을 만들고 QnA영상에서 PD들이 등장하는 게 이런 이유이지 않을까 싶어요. 실제로 그 영상을 보면서 함께하는 사람들도 매력이 넘치는구나 하면서 또 어떤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할까 더 궁금중이 생겼어요.

 

커뮤니티의 이름 만들기

예전에 본인의 커뮤니티 이름을 자주 말하는 유튜버의 영상을 보면서 저렇게 하지 말아야지 했었어요.

저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영상을 보는 것인데 계속해서 커뮤니티의 이름을 들으니 오히려 거부감만 들어서요.

"너도 이제 우리 커뮤니티의 일원이야" 혹은 "이 영상을 시청하려면 커뮤니티에 들어와야 해" 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영상을 보면 볼수록 거부감과 진입장벽이 높아져서 나는 나중에 커뮤니티에 이름을 붙이지 말아야지 했었어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커뮤니티에 이름을 붙임으로써 정체정이 부여된다고 해요.

그로인해 사람들로 하여금 친밀감을 가지고 한데 모이게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모인 사람들의 힘을 합치게 만들 수도 있고요.

저자가 커뮤니티의 이름 후보를 만들 때 지켜야할 지침으로는 4가지 입니다.

1.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것이어야 한다.

2. 당신과 당신 브랜드의 가치관과 생각을 담아야 한다.

3. 청중이 당신과 구성원을 통해 떠올렸으면 하는 커뮤니티의 느낌을 구현 한다.

4. 다른 이름과 혼동되지 않을 만큼 독창적이어야 한다.